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원서접수

  • 원서접수안내
    • >제1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 >제2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 원서접수
  • 원서조회/수정
  • 원서접수 취소
  • 응시료 결제
  • 접수증 출력
  • 응시표 출력

제2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수험생을 위한 공인회계사 시험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HOME >원서접수>원서접수안내>제2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시험일 및 응시원서 접수기간 등

  • 시험일 :2019. 6. 29.(토) ~ 6. 30.(일)
  • 응시원서 접수기간 : 2019. 5. 16.(목) 09:00 ~ 2019. 5. 28.(화) 18:00
  • 시험장소 및 시간 공고일 : 2019. 6. 5.(수)
  • 합격자 발표일 : 2019. 8. 30.(금)

응시자 안내사항

  •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의 응시원서를 각각 정해진 기간 중에 인터넷으로만 접수합니다. 제1차시험 합격자도 제2차시험 응시원서 접수기간에 접수해야만 제2차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 응시수수료 결제가 완료되어야 응시원서가 정상적으로 접수됩니다. 따라서 응시원서 접수기간 내에 응시수수료 결제를 완료해야 합니다.
  • 응시원서의 정상적인 접수여부는 공인회계사시험 홈페이지 '내문서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도 제2차 응시원서 접수」「접수완료」로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응시원서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 화면>

    응시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의 '내문서보기 화면'

  • 응시표 출력은 2019.6.3(월)부터 2019.9.27(금)까지 가능합니다.
  • 원서접수가 마감된 이후에는 일절 원서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제54회 공인회계사 제2차시험 응시원서 접수대상자

  • 2019년도 제54회 제1차시험에 합격한 자
  • 2018년도 제53회 제1차시험에 합격한 자
  • 「공인회계사법」 제6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에 해당되어 제1차시험을 면제받은 자
  • 「공인회계사법 시행령」부칙('97.3.22) 제4조에 해당하는 자('88년 이전 제2차시험 합격자)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응시수수료

  • 응시원서 접수기간 : 2019. 5. 16(목) 09:00 ~ 2019. 5. 28(화) 18:00
  • 결제방법 및 결제금액
    결제방법 및 결제금액
    결제방법 응시수수료 결제대행수수료 결제금액
    신용카드 50,000원 1,650원 51,650원
    계좌이체 880원 50,880원
    가상무통장 입금 300원 50,300원

    원서접수 취소시 응시수수료 환불: 응시원서 접수 후(응시수수료 결제 후) 시험 첫째날 전일(24시00분)까지 취소시 필요경비를 제외하고 응시수수료 전액을 환불함
    취소일로부터 +14영업일 이내에 요청하신 환불계좌로 입금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에 따라 환불금액 지급일자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통장입금 후 취소시 환불 받으실 은행 및 계좌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원서 접수 절차

1.원서접수항목선택. 2.성명,응시자격,연락처 확인. 3.원서기재사항입력(접수기간 중 수정가능). 4.원서기재사항 확인. 5.전자결제화면에서 응시수수료결제. 6.결제확인 및 접수완료. 7.접수증 출력을 통해 정상접수 확인. 8.응시표 출력(마감 후 가능)

응시원서 접수 화면 안내

  • ① 연락처 및 거주지 확인

    본인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의 거주지를 선택합니다. 연락처의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먼저 "회원정보수정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정보 수정 후 원서접수를 진행하십시오.

    제2차시험 원서접수 화면

  • ②사진, 응시지역, 최종학력 및 비상연락 전화번호 입력
    • 사진업로드 : 스캔한 사진(해상도는 72dpi이상, 가로는 95~105Pixel, 세로는 95~136Pixel)을 gif 및 jpg 포맷으로 저장 후 업로드.사진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응시원서 접수일 전 6개월 이내에 모자 등을 쓰지 않고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으로 가로 3.5cm, 세로 4.5cm의 사진(여권용 규격)을 사용하며, 추후 시험장에서 감독관이 본인여부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각서 및 서약서를 징구합니다. 각서 및 서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시험 종료 후 금융감독원에 내방하여 신분확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 응시과목선택 :
      • ⑴ 금년도 제1차시험 합격자는 전 과목이 체크(응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응시자는 본인이 희망하는 일부 과목만 응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응시한 과목만 채점이 되고 전과목에 응시를 하지 않았으므로 금년도 최종합격 대상자에서는 제외됩니다.
      • ⑵ 전년도 제1차시험 합격자는 전년도 부분합격하지 아니한 과목에 체크(응시)로 설정되어 있으며, 부분합격하지 아니한 과목 중 한 교시라도 결시하면 그 이후 과목을 응시할 수 없고 해당 시험 자체를 무효로 하며 응시한 과목도 채점하지 아니합니다. 전년도 부분합격한 과목에 대하여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동 과목을 체크(응시)하시면 됩니다.
      • ⑶ 전년도 제1차시험 합격자이면서 금년도 제1차시험 합격자는 전년도에 부분합격하지 아니한 과목에 체크(응시)로 설정되어 있으며, 만약 전년도 부분합격하지 아니한 과목에 대하여 미응시 하여도 금년도에 응시한 과목에 한하여 채점이 됩니다. 전년도 부분합격한 과목에 대하여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동 과목을 체크(응시)하시면 됩니다.
    • 학력입력
      (예시) 최종 학력이
      가 : 한국고등학교 졸업인 경우
      -> 대학교 '선택'란의 '해당사항 없음' 선택
      나 : 한국대학교 졸업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다 : 한국대학교 3학년 재학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재학(선택), 3(선택)
      라 : 한국대학교 졸업, 한국대학원 1학기 재학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마 : 한국대학교 졸업, 한국대학원 졸업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상시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연락처가 없는 경우에는 '-'를 입력)
    • 비상연락전화번호입력 예시이미지
  • ③ 응시원서 입력내용 확인
    • 입력한 내용이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입력한 내용이 이상이 없다면 '결제하기'를 클릭합니다.
    • 응시원서 입력화면
  • ④ 응시수수료 결제방법 선택
    • 신용카드, 계좌이체 및 무통장입금 방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응시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아래 안내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응시수수료를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원하는 결제방법 클릭합니다.
    • 응시료 결제화면
  • ④-1 카드결제(본인 및 타인 명의 카드 가능)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카드결제시 동의화면
    •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구분, 할부개월, 생년월일, 비밀번호 등을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카드결제시 선택/입력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접수증 출력 화면
  • ④-2 계좌이체(본인 및 타인 명의 계좌 가능)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이용약관 동의 화면
    • 계좌이체를 희망하는 은행, 계좌번호,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예금주 입력 후 현금영수증 발행여부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출금계좌 명의가 수험생이 본인이 아닐 경우 출금계좌 명의자의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 계좌이체시 선택/입력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접수증 출력 화면
  • ④-3 무통장입금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결제 약관 화면
    • 입금은행, 입금자명, 현금영수증 발행여부를 선택한 후 휴대폰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특히,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가상계좌번호가 발급되오니 본인의 이메일을 정확히 입력하여야 합니다.)
    • 무통장입금 선택/입력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무통장입금 방법 선택시 신청 다음날까지 입금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안내 문구가 나타납니다. (다만, 응시원서접수 마감일일 경우 계좌번호를 발급받은 날 18:00까지 입금하셔야 합니다.)
    • 접수증 출력 화면
  • ⑤ 「내문서보기」에서 원서접수 여부 확인
    • 응시수수료 결제 완료 후 원서접수가 정상 완료되었는지 여부는 동 홈페이지 '내문서보기'에서 「2019년도 제2차시험 응시원서 접수」「접수완료」로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응시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 화면>
    • 내문서보기 화면
  • ⑥ 응시표출력
    • 응시원서 접수마감 다음날부터 4영업일째 되는 날부터 응시표 출력이 가능하며, 시험당일 반드시 출력하여 지참하셔야 합니다.
    • 응시표 출력
    • 응시표

응시원서접수 취소시 환불

  • 원서접수 취소시 응시수수료를 환불합니다.

    접수취소 안내 화면

  • 무통장입금으로 응시수수료 결제 후 원서접수 취소시 환불 받을 은행 및 계좌번호, 예금주를 반드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환불받은 은행명과 계좌번호

전화문의

원서접수 관련 문의사항은 ☎ 02-3145-7757, 7759~7760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공인회계사시험관리팀
  • 전화번호 02-3145-7757

quick menu

  • 인터넷 원서접수
  • 성적조회
  • 합격자조회
  • 질문과답변
  • 자주묻는질문
  • 길라잡이
  • 민원상담전화 금감원콜센터 1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