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원서접수

  • 원서접수안내
    • >제1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 >제2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 원서접수
  • 원서조회/수정
  • 원서접수 취소
  • 응시료 결제
  • 접수증 출력
  • 응시표 출력

제1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수험생을 위한 공인회계사 시험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HOME >원서접수>원서접수안내>제1차시험 원서접수 안내

시험일 및 응시원서 접수기간 등

  • 시험일 : 2020. 2. 23.(일)
  • 응시원서 접수기간 : 2020. 1. 9.(목) 09:00 ~ 2020. 1. 21.(화) 18:00
  • 시험장소 및 시간 공고일 : 2020. 1. 31.(금)
  • 합격자 발표일 : 2020. 4. 3.(금)

응시자 안내사항

  • 제1차시험과 제2차시험의 응시원서를 각각 정해진 기간 중에 인터넷으로만 접수합니다. 제1차시험 합격자도 제2차시험 응시원서 접수기간에 접수해야만 제2차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 응시수수료 결제가 완료되어야 응시원서가 정상적으로 접수됩니다. 따라서 응시원서 접수기간 내에 응시수수료 결제를 완료해야 합니다.
  • 응시원서의 정상적인 접수여부는 공인회계사시험 홈페이지 '내문서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 제1차 응시원서 접수」「접수완료」로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접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응시원서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 화면>

    응시원서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의 '내문서보기 화면'

  • 응시표 출력은 2020. 1. 29.(수)부터 2020. 5. 13.(수)까지 가능합니다.
  • 원서접수기간 마감 후에는 일절 원서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제1차시험 응시원서 접수 대상자 (홈페이지 - 내문서보기)

학점인정신청서와 영어성적인정신청서의 진행상황이 각각 '소명됨'과 '합격'이면서 영어성적인정신청서의 유효기간이 '2020년 1차' 또는 '2021년 1차'인 경우

<응시원서 접수 대상자 '내문서보기' 화면>

응시원서 접수 대상자 '내문서보기 화면'입니다.

제1차시험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응시수수료

  • 응시원서 접수기간 : 2020. 1. 9.(목) 09:00 ~ 2020. 1. 21.(화) 18:00
  • 결제방법 및 결제금액
    결제방법 및 결제금액
    결제방법 응시수수료 결제대행수수료 결제금액
    신용카드 50,000원 1,650원 51,650원
    계좌이체 880원 50,880원
    가상무통장 입금 300원 50,300원

    원서접수 취소시 응시수수료 환불 : 응시원서 접수 후(응시수수료 결제 후)부터 시험시행일 전일(24시00분)까지 취소시 필요경비를 제외하고 5만원의 응시수수료를 환불합니다.
    취소일로부터 +14영업일 이내에 요청하신 환불계좌로 입금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에 따라 환불금액 지급일자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통장입금 후 취소시 환불 받으실 은행 및 계좌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응시원서 접수 절차

1.원서접수항목선택. 2.성명,응시자격,연락처,주소 확인. 3.원서기재사항입력(접수기간 중 수정가능). 4.원서기재사항 확인. 5.전자결제화면에서 응시수수료결제. 6.결제확인 및 접수완료. 7.접수증 출력을 통해 정상접수 확인. 8.응시표 출력(마감 후 가능)

응시원서 접수 화면 안내

  • ① 연락처 및 거주지 확인

    본인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의 거주지를 선택합니다. 연락처의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먼저 "회원정보수정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정보 수정 후 원서접수를 진행하십시오.

    제1차시험 원서접수 화면입니다.

  • ② 사진, 응시지역, 최종학력 및 비상연락 전화번호 입력
    • 사진업로드 : 스캔한 사진(해상도는 72dpi이상, 가로는 95~105Pixel, 세로는 95~136Pixel)을 gif 및 jpg 포맷으로 저장 후 업로드.사진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응시원서 접수일 전 6개월 이내에 모자 등을 쓰지 않고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으로 가로 3.5cm, 세로 4.5cm의 사진(여권용 규격)을 사용하며, 추후 시험장에서 감독관이 본인여부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각서 및 서약서를 징구합니다. 각서 및 서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시험 종료 후 금융감독원에 내방하여 신분확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 응시지역선택 : 응시지역은 원서접수 기간 내에는 변경이 가능하며, 접수마감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 하오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학력입력
      (예시) 최종학력이
      가 : 한국고등학교 졸업인 경우
      → 대학교 '선택'란의 '해당사항 없음' 선택
      나 : 한국대학교 졸업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다 : 한국대학교 3학년 재학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재학(선택), 3(선택)
      라 : 한국대학교 졸업, 한국대학원 1학기 재학인 경우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마 : 한국대학교 졸업, 한국대학원 졸업
      → 한국대학교(검색,선택), 계열선택, 졸업(선택)
    •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 비상시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연락처가 없는 경우에는 '-'를 입력
    • 사진, 응시지역, 최종학력 및 비상연락 전화번호 입력 예시이미지
  • ③ 응시원서 입력내용 확인
    • 입력한 내용이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입력한 내용이 이상이 없다면 '결제하기'를 클릭합니다.
    • 응시원서 입력내용 확인 예시이미지
  • ④ 응시수수료 결제방법 선택
    • 신용카드, 계좌이체 및 무통장입금 방법 중 하나의 방법으로 응시수수료를 결제해야 합니다. 아래 안내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응시수수료를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원하는 결제방법 클릭합니다.
    • 응시수수료 결제방법 안내사항 이미지
  • ④ -1 카드결제(본인 및 타인 명의 카드 가능)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카드결제시 이용약관 화면
    •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구분, 할부개월, 생년월일, 비밀번호 등을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카드결제시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구분, 할부개월, 생년월일, 비밀번호 등 선택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알림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결제후 나타나는 접수증 출력 화면
  • ④-2 계좌이체(본인 및 타인 명의 계좌 가능)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계좌이체시 이용약관 화면
    • 계좌이체를 희망하는 은행, 계좌번호,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예금주 입력 후 현금영수증 발행여부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출금계좌 명의가 수험생이 본인이 아닐 경우 출금계좌 명의자의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 계좌이체시 출금될 은행, 계좌번호,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예금주 입력 후 현금영수증 발행여부 선택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알림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결제후 나타나는 접수증 출력 화면
  • ④-3 무통장입금
    • 이용약관 등을 확인하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무통장입금시 이용약관 화면
    • 입금은행, 입금자명, 현금영수증 발행여부를 선택한 후 휴대폰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특히,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가상계좌번호가 발급되오니 본인의 이메일을 정확히 입력하여야 합니다.)
    • 무통장입금시 입금은행, 입금자명, 현금영수증 선택후 휴대폰번호와 이메일을 입력 화면
    • 잠시후 인증 성공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성공창 알림 화면
    • 잠시후 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무통장입금 방법 선택시 신청 다음날까지 입금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응시원서접수 마감일일 경우 계좌번호를 발급받은 날 18:00까지 입금하셔야 합니다.)
    • 접수증 출력 화면
  • ⑤ 「내문서보기」에서 원서접수 여부 확인
    • 홈페이지 '내문서보기'에서 「2020년도 제1차 응시원서 접수」「접수완료」로 표시되면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응시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 화면>

      응시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상태의 '내문서보기 화면'

  • ⑥ 응시표 출력
    • 응시원서 접수마감 다음날부터 4영업일째 되는 날부터 응시표 출력이 가능하며, 시험당일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 응시표 출력 화면
    • 응시표 화면

응시원서접수 취소시 환불

  • 원서접수 취소시 응시수수료를 환불합니다.
  • 응시원서 접수 취소(수수료환불) 내용
  • 무통장입금으로 응시수수료 결제 후 원서접수 취소시 환불 받을 은행 및 계좌번호, 예금주를 반드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 환불받은 은행명과 계좌번호 입력 화면

전화문의

응시원서 접수기간 중 원서접수 관련 문의사항은 ☎ 02 - 3145 -7757, 7759 ~ 7760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공인회계사시험관리팀
  • 전화번호 02-3145-7757

quick menu

  • 인터넷 원서접수
  • 성적조회
  • 합격자조회
  • 질문과답변
  • 자주묻는질문
  • 길라잡이
  • 민원상담전화 금감원콜센터 1332